평화교회

예수교 대한성결교회 평화교회

메뉴열기 라이브생방송

구역성경공부

구역성경공부

2019-50 아버지와 딸 10 - 르우엘의 일곱 딸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 작성일 : 19-11-14 11:46
  • 조회 : 958회

본문

아버지와 딸 10 

르우엘의 일곱 딸/ 출애굽기 2:16-22, 찬송: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애굽의 악법에 의하여 모세는 태어나자마자 죽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오묘하고 기이한 섭리로 죽지 않았고, 오히려 바로 왕의 딸인 공주의 아들이 되어 가장 좋은 환경 속에서 성장하였습니다(출 2:10). 모세가 40세가 되었을 때 애굽사람이 히브리 사람, 곧 자기 동족 한 사람을 치는 광경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모세는 들끓는 분노로 주위를 살핀 다음에 그 애굽 사람을 쳐죽이고 모래 속에 매장해 버렸습니다(출 2:12). 졸지에 살인자가 된 모세는 바로의 낯을 피하여 미디안으로 도망해 숨었습니다(출 2:15). 

 

르우엘의 딸들과 만남: 모세는 한 우물가에 앉아 있었다가 르우엘의 딸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딸들이 양 떼들에게 물을 먹이려 할때 그곳의 목자들이 방해했습니다. 이것을 본 모세는 목자들을 물리치고 딸들을 도와 물을 먹이게 합니다(17절). 딸들이 양때를 몰고 다른 날보다 일찍 돌아온 것을 이상하게 여긴 르우엘은 그 연유를 물었습니다. 딸들이 모세의 도움을 받았다는 사실을 안 르우엘은 모세를 집으로 영접하여 좋은 음식으로 환대합니다(20절). 모세는 이 일 이후로 르우엘의 가정에 살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였습니다.

 

십보라와의 결혼:  르우엘은 모세가 그와 동거하기를 기뻐하매 그가 그 딸 십보라를 모세에게 주었습니다(21절). 미디안으로의 도피는 지난날의 모든 삶을 청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그는 공주의 아들이라는 명예로운 신분도, 부귀와 영화도 다 잃어버렸습니다. 그는 황량하기 짝이 없는 광야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현지 여자와 결혼하고 목자로 생활을 유지하며 살게된 것입니다. 40년 동안의 목자 생활은 훗날 이스라엘 민족을 광야고, 가나안으로 인도하는데 중요한 경험이 됩니다. "모세가 그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무리를 치더니 그 무리를 광야 서편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3:1). 이 구절에서 몇 가지 발견합니다. 여전히 모세는 장인 이드로의 양을 치고 있었습니다. 르우엘은 다른 이름으로 '이드로'입니다. 호렙산 근처에서 양을 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훗날 하나님을 만나고 계명을 받은 산입니다. 이곳에서 하나님은 모세를 미리 훈련시킨 것입니다. 

 

아버지 르우엘: 성경에서 이방인들은 부정적 이미지로 나타나지만 르우엘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도운 사람이었습니다(출 18:26-27). 르우엘은 성경에서 '이드로', '호밥' 등 다른 이름으로도 불려지고 있습니다. 르우엘은 엘(el) '하나님의 친구'라는 이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르우엘은 자기 딸들을 도운 이방인 모세를 도와주고 사위 삼았습니다. 모세에게 있어서 가정은 고독을 달래 주는 큰 위안이요,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이처럼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놀라운 계획을 가지시고 진행하십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